알고리즘 종류
- MST
사고 과정
- 첫 번째 시도(메모리 초과)
1. 조합을 이용해서 두 정점들 사이의 비용 구하기 (완전 그래프)
2. 비용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
3. Union-Find으로 MST 구하기
- 무엇이 문제인가?
* 완전 그래프를 사용하면 메모리 초과가 발생한다. n은 최대 10^5이다. 완전 그래프로 만들면, (n-1)(n-2)/2이므로 10^9가 넘는다. 10^6이 1mb인 것을 감안하면, 1000mb가 넘는다.
* 완전 그래프를 사용하지 않고 MST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 정점들은 x축, y축, z축으로 따로 표현될 수 있다. 즉, x축, y축, z축에서 각각 거리를 구해서 최소 거리로 정렬하여 MST를 만들면 될 것이다. 그러면, 공간 복잡도는 3n이 될 것이다.
- 두 번째 시도
1. x축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여 i번째 정점과 i+1정점 간의 거리를 구하여 vector에 저장한다.
2. y축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여 i번째 정점과 i+1정점 간의 거리를 구하여 vector에 저장한다.
3. z축 기준으로 오른차순 정렬하여 i번째 정점과 i+1정점 간의 거리를 구하여 vector에 저장한다.
4. vector를 거리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한다.
5. Union-Find으로 MST 구하기
구현(C++)
- 첫 번째 시도(메모리 초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cmath>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n;
int answer;
int isSelected[100001];
int parents[100001];
typedef struct Location{
int x, y, z;
};
typedef struct Edge{
int from,to,cost;
};
vector<Location> v;
vector<Edge> edges;
vector<int> tmp_v;
bool cmp(Edge a, Edge b){
return a.cost < b.cost;
}
// 거리 비용 구하기
void distance(){
int a = tmp_v[0];
int b = tmp_v[1];
int dist = min(min( abs(v[a].x - v[b].x), abs(v[a].y - v[b].y)), abs(v[a].z- v[b].z));
Edge e;
e.from = a;
e.to = b;
e.cost = dist;
edges.push_back(e);
}
// 두 정점 선택하기
void measure_distance(int cur){
// 두 정점이 선택되면 거리 비용 구하기
if(tmp_v.size() == 2){
distance();
return;
}
for(int i=cur; i<n; i++){
if(isSelected[i])continue;
isSelected[i] = 1;
tmp_v.push_back(i);
measure_distance(i);
tmp_v.pop_back();
isSelected[i] = 0;
}
}
int getParent(int a){
if(parents[a] == a) return a;
return getParent(parents[a]);
}
void unionParents(int a, int b){
a = getParent(a);
b = getParent(b);
if(a < b){
parents[b] = a;
} else{
parents[a] = b;
}
}
bool findParent(int a, int b){
a = getParent(a);
b = getParent(b);
if(a == b)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void kruskal(){
for(int i=0; i<n; i++){
parents[i] = i;
}
int sum = 0;
for(int i=0; i<edges.size(); i++){
if(!findParent(edges[i].from-1, edges[i].to-1)){
sum += edges[i].cost;
unionParents(edges[i].from-1, edges[i].to-1);
}
}
answer = sum;
}
void solution(){
// 조합을 이용해서 두 정점 선택하고 거리 비용 계산
measure_distance(0);
// 거리 비용으로 오름차순 정렬
sort(edges.begin(), edges.end(), cmp);
// 크루스칼 알고리즘
kruskal();
}
int main(void){
cin >> n;
for(int i=0; i<n; i++){
int x, y, z;
cin >> x >> y >> z;
Location planet;
planet.x = x;
planet.y = y;
planet.z = z;
v.push_back(planet);
}
solution();
cout << answer;
}
|
cs |
- 두 번째 시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cmath>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n;
int answer = 0;
int parents[100001];
struct Planet{
int id, x, y, z;
};
struct Edge{
int from, to, cost;
};
vector<Planet> planets;
vector<Edge> edges;
// 정렬을 위한 비교 함수
bool cmp(Edge a, Edge b){
return a.cost < b.cost;
}
bool cmpx(Planet a, Planet b){
return a.x < b.x;
}
bool cmpy(Planet a, Planet b){
return a.y < b.y;
}
bool cmpz(Planet a, Planet b){
return a.z < b.z;
}
int getParent(int a){
if(a == parents[a]) return a;
return getParent(parents[a]);
}
bool isCycle(int a, int b){
a = getParent(a);
b = getParent(b);
if(a == b)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void unionParents(int a, int b){
a = getParent(a);
b = getParent(b);
if(a < b){
parents[b] = a;
}else{
parents[a] = b;
}
}
void kruskal(){
int sum = 0;
for(int i=0; i<edges.size(); i++){
if(!isCycle(edges[i].from, edges[i].to)){
unionParents(edges[i].from, edges[i].to);
sum += edges[i].cost;
}
}
answer = sum;
}
void solution(){
// x축 기준, y축 기준, z축 기준으로 정렬하고 인접한 정점들 사이 거리 계산
sort(planets.begin(), planets.end(), cmpx);
for(int i=0; i<planets.size()-1; i++){
Edge e;
e.from = planets[i].id;
e.to = planets[i+1].id;
e.cost = abs(planets[i].x - planets[i+1].x);
edges.push_back(e);
}
sort(planets.begin(), planets.end(), cmpy);
for(int i=0; i<planets.size()-1; i++){
Edge e;
e.from = planets[i].id;
e.to = planets[i+1].id;
e.cost = abs(planets[i].y - planets[i+1].y);
edges.push_back(e);
}
sort(planets.begin(), planets.end(), cmpz);
for(int i=0; i<planets.size()-1; i++){
Edge e;
e.from = planets[i].id;
e.to = planets[i+1].id;
e.cost = abs(planets[i].z - planets[i+1].z);
edges.push_back(e);
}
// 거리 비용으로 정렬
sort(edges.begin(), edges.end(), cmp);
// 크루스칼 알고리즘
kruskal();
}
int main(void){
cin >> n;
for(int i=0; i<n; i++){
int x, y, z;
cin >> x >> y >> z;
Planet p;
p.id = i;
p.x = x;
p.y = y;
p.z = z;
planets.push_back(p);
parents[i] = i;
}
solution();
cout << answer;
}
|
cs |
시행착오
- x축, y축, z축으로 정렬하고 인접한 정점 사이의 거리를 구하여 정렬하는 것이 과연 최소 스패닝 트리를 만드는지 의문이 들었다. 예를 들어, x축 기준으로 정렬하는 것을 보면 아래와 같다.
x축에 놓인 상태 : A(-11) == B(1) == C(2) == D(14), ==는 축
edges에 저장된 데이터 : {AB:12, BC:1, CD:12}
이렇게 인접한 정점들 간의 비용만 구한다고? 그러면 A에서 C로 가는 비용이 A에서 B로 가고 B에서 C로 가는 비용의 합보다 작을 경우는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잘 몰라서 생각한 의문이었다. A==B==C 비용과 A==C 비용이 같다. 즉, A==C 비용이 필요하면, A==B==C를 거쳐도 비용은 똑같다. 그래서 인접한 정점들 간의 비용을 구해서 정렬하고 MST를 구하면 된다.
'코딩 공부 > 백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C++] 5052 전화번호 목록 (0) | 2021.02.01 |
---|---|
[백준][C++] 6497 전력난 (0) | 2021.01.31 |
[백준][C++] 2638 치즈 (0) | 2021.01.29 |
[백준][C++] 17135 캐슬 디펜스 (0) | 2021.01.29 |
[백준][C++] 10159 저울 (0) | 2021.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