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Courses/Data Structure

Tree : Binary tree

김 정 환 2020. 12. 20.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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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

    - 하나의 root 노드를 갖음

    - 사이클이 없음

    - 계층적 모델

    - 그래프의 한 종류로, 방향이 있는 연결 그래프

    - N개의 노드와 N-1개의 간선이 존재

 

 

 

용어 표현

    - 루트(root) : 부모가 없는 노드

    - 단말 노드 (leaf) : 자식이 없는 노드

    - 간선 : 노드를 연결하는 선

    - 형제 : 같은 부모를 갖는 노드

    - 차수 : 자식 노드와 연결된 간선의 개수

    - 노드의 크기 : 자신을 포함한 모든 자손 노드의 개수

    - 노드의 깊이 : 루트에서 어떤 노드까지 도달하는 데 가치는 간선의 수

 

 

 

 

 

트리의 종류

1) 이진 트리

    - 자식 노드 개수(차수)를 최대로 2개를 갖는 트리

 

 

(1) 이진 탐색 트리 (Binary Search Tree)

    - 이진 검색을 위한 구조

    - 왼쪽 서브 트리의 모든 키 값은 부모 노드보다 작음

    - 오른쪽 서브 트리의 모든 키 값은 부모 노드보다 큼

    - 삽입/삭제/탐색의 평균 시간복잡도 : O(logN)

 

    - 문제점

        * 편향 트리 (skewed tree) : 데이터가 한 쪽으로 쏠려서 저장

            + 편향 트리일 경우, 시간복잡도 : O(n)

 

왼쪽 : 편향 트리, 오른쪽 : 완전 이진 트리

 

    -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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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cstdlib>
 
using namespace std
 
// 노드  
typedef struct Node{
    int data;
    Node* left = NULL;
    Node* right = NULL;
}Node;
 
vector<int> bag;
 
// 삽입  
void insert_element(Node* root, Node &node){
    
    // right
    if(node.data > root->data){
        if(root->right == NULL) {
            root->right = &node;
            return;
            
        }else{
            insert(root->right, node);
        }
    }
    
    // left
    else if(node.data < root->data){
        if(root->left == NULL){
            root->left = &node;
            return;
            
        }else{
            insert(root->left, node);
        }
    }
    
    // duplicate
    else {
        cout << "duplicated number" << endl;
    } 
}
 
// 삭제  
void delete_element(Node* root, int data) {
    
    Node *parent, *child, *sub, *sub_p, *t;
    
    parent = NULL;
    t = root;
    
    while(t != NULL && t->data != data){
        parent = t;
        
        if(data > parent->data) t = parent->right;
        else t = parent -> left;
    }
    
    // 찾는 값이 없을 때  
    if(t == NULL){
        cout << "No data" << endl;
        return;
    }
    
    // 찾았는데, 찾은 노드에 자식이 없을 때  
    if(t->left == NULL && t->right == NULL){
        cout << "no children" << endl;
        if(parent){
            if(parent->left == t)
                parent->left = NULL;
            else
                parent->right = NULL;    
        }
        // 지우는 노드가 root일 때  
        else
            root = NULL
    }
    
    // 찾았는데 서브 트리가 1개 있을 때
    else if((t->left == NULL|| (t->right == NULL)){
        
        if(t->left != NULL) child = t->left;
        else child = t->right;
        
        if(parent){
            if(parent->left == t)
                parent->left = child;
            else 
                parent->right = child;
        }
        //지우는 노드가 root일 때 
        else
            root = child;
    } 
    
    // 찾았는데 서브 트리가 2개 있을 때
    else{
        //왼쪽 서브 트리에서 가장 큰 값을 찾는다 
        sub_p = t;
        sub = t->right;
        
        while(sub->right != NULL){
            sub_p = sub;
            sub = sub_p->right;
        }
        
        if(sub_p->right == sub)
            sub_p->right = sub->left;
        
        else
            sub_p->left = sub->left;
            
        t->data = sub->data;
        t = sub;
    }
}
 
// 중위 순회  
void in_order(Node* node){
    if(node){
       in_order(node->left);
cout << node->data << endl;
       in_order(node->right);
    }
}
 
// 전위 순회  
void pre_order(Node* node){
    if(node){
cout << node->data << endl;
       pre_order(node->left);
       pre_order(node->right);
    }
}
 
// 후위 순회  
void post_order(Node* node){
    if(node){
       post_order(node->left);
       post_order(node->right);
        cout << node->data << endl;
    }
}
 
 
int main(){
    
    int num;
    while (cin>>num) {
        if (num == EOF) break;
        bag.push_back(num);
    }
    
    vector<Node> nodes;
    
    for(int i=0; i<bag.size(); i++){
        Node node;
        node.data = bag[i];
        node.left = NULL;
        node.right = NULL;
        nodes.push_back(node);
 
    }
    
    Node *root = &nodes[0];
    
    for(int i=1; i<nodes.size(); i++){
        insert_element(root, nodes[i]);
    }
    
    // delete_element(root, 7);
    
    in_order(root);
    pre_order(root);
    post_order(roo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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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삽입

            + 삽입은 간단

            + 노드보다 크면 오른쪽으로, 노드보다 작으면 왼쪽으로 보낸다.

            + NULL이 나오면 값을 넣어준다.

 

        * 삭제

            + 3가지 경우

                ~ 찾은 노드에 서브 트리가 없을 때

                ~ 찾은 노드에 서브 트리가 1개 있을 때

                ~ 찾은 노드에 서브 트리가 2개 있을 때

            + 서브 트리가 없을 때는 그냥 삭제

            + 서브 트리가 1개 있을 때는 노드를 삭제하고 서브 트리를 부모 노드에 붙임

            + 서브 트리가 2개 있을 때는 왼쪽 서브 트리에서 가장 큰 값을 또는 오른쪽 서브 트리에서 가장 작은 값을 선택하여 지우고자 하는 노드에 넣어주고 삭제

 

            + 경우 3에 대한 추가 설명

                ~ 24를 지우고 싶다. 왼쪽에서 가장 큰 수는 23이다. 20의 오른쪽에 23의 왼쪽 서브트리 22를 붙여준다. 23의 데이터를 24 노드에 넣어준다. 떠돌이가 된 23 노드 메모리는 포인터 t에 담겨지고 메모리가 해체된다.

                ~ 자세한 설명은 이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2) AVL 트리

    - 편향 트리와 같이 균형이 맞지 않는 트리를 균형 트리로 만드는 트리

    - 시간복잡도를 O(logN)으로 유지

 

    - 조건 : 각 노드의 왼쪽 서브 트리와 오른쪽 서브 트리의 높이 차이는 1 이하

출처 : 위키피디아

    - 동작

        * 4 가지의 경우에 따라 재조정 실행

 

        * 경우 1, 균형이 왼쪽 서브 트리의 왼쪽 서브 트리에 의해 깨진 경우 : LL 회전

            + A를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회전

 

 

        * 경우 2, 균형이 오른쪽 서브 트리의 오른쪽 서브 트리에 의해 깨진 경우 : RR 회전

            + 경우 1(LL 회전)과 반대

 

 

        * 경우 3, 균형이 왼쪽 서브 트리의 오른쪽 서브 트리에 의해 깨진 경우 : LR 회전

            + B를 기준으로 RR 회전 수행 후 A를 기준으로 LL 회전 수행

 

 

 

        * 경우 4, 균형이 오른쪽 서브 트리의 왼쪽 서브 트리에 의해 깨진 경우 : RL 회전

            + 경우 3 (RL 회전)과 반대

 

 

    -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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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using namespace std;
 
//최대값 찾기 함수
int getMax(int a, int b){
    if(a > b) return a;
    return b;
}
 
 
//노드
typedef struct Node {
    int data;
    int height;
    struct Node* leftChild;
    struct Node* rightChild;
} Node;
 
 
// 높이 구하는 함수  
int getHeight(Node* node){
    if(node == NULLreturn 0;
    return node -> height;
}
 
 
// 회전 수행 후에 모든 노드 높이를 재설정
void setHeight(Node* node){
    node->height = getMax(getHeight(node->leftChild), getHeight(node->rightChild)) + 1;
 
 
// 군형 인수 계산 함수
int getDifference(Node *node){
    if(node == NULLreturn 0;
    Node *leftChild = node->leftChild;
    Node *rightChild = node->rightChild;
    return getHeight(leftChild) - getHeight(rightChild);
}
 
 
//LL 회전  
Node *rotateLL(Node* node){
    Node *leftChild = node->leftChild;
    node->leftChild = leftChild->rightChild;
    leftChild->rightChild = node;
    // node의 높이만 변경된다.  
    setHeight(node);
    return leftChild;
}
 
 
//RR 회전  
Node *rotateRR(Node* node){
    Node* rightChild = node->rightChild;
    node->rightChild = rightChild->leftChild;
    rightChild->leftChild = node;
    setHeight(node);
    return rightChild;
}
 
 
//LR 회전
Node* rotateLR(Node* node){
    Node *leftChild = node->leftChild;
    node->leftChild = rotateRR(leftChild);
    return rotateLL(node);
 
 
//RL 회전 
Node* rotateRL(Node* node){
    Node* rightChild = node->rightChild;
    node->rightChild = rotateLL(rightChild);
    return rotateRR(node);
 
 
// 균형 맞추기  
Node* balance(Node* node){
    int difference = getDifference(node);
    
    if(difference >= 2){
        // LL, LR 구별
        if(getDifference(node->leftChild) >= 1)
            node = rotateLL(node);
        else 
            node = rotateLR(node); 
    }
    
    else if(difference <= -2){
        // RR, Rl 구별
        if(getDifference(node->rightChild) <= -1)
            node = rotateRR(node);
        else
            node = rotateRL(node);
    }
    
    setHeight(node);
    return node;
}
 
 
// 삽입 함수  
Node* insertNode(Node* node, int data){
    
    if(!node){
        node = (Node*)malloc(sizeof(Node));
        node->data = data;
        node->height = 1;
        node->leftChild = node->rightChild = NULL;
    }
    
    else if(data < node->data){
        node->leftChild = insertNode(node->leftChild, data);
        node = balance(node);
    }
    
    else if(data > node->data){
        node->rightChild = insertNode(node->rightChild, data);
        node = balance(node);
    }
    else {
        printf("duplicated data");
    }
    
    return node;
}
 
 
// 출력 함수
Node* root = NULL;
 
void display(Node* node, int level){
    if(node != NULL){
        //가장 오른쪽 노드부터 방문
        display(node->rightChild, level+1);
        printf("\n");
        
        if(node == root) printf("root : ");
        
        for(int i =0; i<level && node != root; i++)
            printf("      ");
        
        printf("%d(%d)", node->data, getHeight(node));
        display(node->leftChild, level + 1);
        
    }
}
 
 
int main(){
    root = insertNode(root, 7);
    root = insertNode(root, 6);
    root = insertNode(root, 5);
    root = insertNode(root, 3);
    root = insertNode(root, 1);
    root = insertNode(root, 9);
    root = insertNode(root, 8);
    root = insertNode(root, 12);
    root = insertNode(root, 16);
    root = insertNode(root, 18);
    root = insertNode(root, 23);
    root = insertNode(root, 21);
    root = insertNode(root, 14);
    root = insertNode(root, 15);
    root = insertNode(root, 19);
    root = insertNode(root, 20);
    display(root, 1);
    printf("\n");
    system("pause");
    return 0;
}
 
cs

 

 

 

(3) Red-black tree

    - 편향 트리와 같이 균형이 맞지 않는 트리를 균형 트리로 만드는 트리

    - 시간복잡도를 O(logN)으로 유지

    - Red-black tree는 여기

 

 

 

(4) 완전 이진 트리

    - 트리의 원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차례대로 모두 채워진 상태

    - 왼쪽은 완전 이진 트리, 오른쪽은 완전 이진 트리가 아님

 

 

(5) 포화 이진 트리

    - 모든 내부 노드가 두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짐

    - 모든 잎 노드가 동일한 깊이 또는 레벨을 가짐

 

 

(6) 힙

    - 여기

 

 

2) B-tree

    - 자식 노드의 개수를 2개 이상 가질 수 있는 트리

    - 노드 내에 데이터가 1개 이상일 수 있고, 정렬되어 있음

    - B-tree는 여기

 

출처 : 위키피디아

 

3) 트라이(Trie)

    - 문자열을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트리

    - 트라이는 여기

 

출처 : 위키피디아

 

 

사용

    - 목차

    - Unix/Windows의 directory 구조

    - 계층구조에 대부분 사용 가능

 

 

 

참조

    - 블로그 1

    - 블로그 2

    - 블로그 3

    - 위키피디아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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